카테고리 없음
원주시-양평군, 수도권 광역철도 원주 연장 맞손
강원특별자치도의 힘
2024. 9. 21. 15:27
728x90
반응형
SMALL
"2024년 9월20일 수도권 광역철도 지평 ∼ 원주 연장추진 공동 협력"
【강원타임즈】김장회 기자 =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는 2024년 수도권 광역철도 지평∼원주 연장 운행에 힘을 모으기 위해 양평군과 협력을 추진한다.
원강수 원주시장은 9월20일 오후 3시 양평군청에서 전진선 양평군수와 수도권 광역철도 지평∼원주 연장 운행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.
두 시군은 앞서 지난 5월 지평역까지 운행 중인 경의 · 중앙선 수도권 광역철도의 원주 연장을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건의서를 제출한 바 있다.
원강수 시장과 전진선 군수는 이날 광역철도 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공동 협력하고, 반영되지 않을 시 철도 운행계획 변경을 공동으로 건의하는 등 투 트랙 전략을 통해 연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.
특히 수도권 광역철도 연장 운행은 이미 선로가 구축된 양평군 지평역에서 원주역까지 36㎞ 구간(소요시간 32분)을 연장하는 사업으로, 시설비와 차량구입비 투입만으로 운행이 가능할 전망이다.
원강수 원주시장은 “지평∼원주간 수도권광역철도가 연결되면 수도권과 원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”이라며, “여주∼원주 복선전철과 GTX-D 원주 연장에 이어 수도권 광역철도까지 확장해 원주의 수도권 시대 개막에 박차를 가 하겠다.”라고 전했다.
728x90
반응형
LIST